MY MENU

사업내용

(1) <외솔상>시상

➣ 외솔 최현배 선생의 겨레를 위한 학문의 업적과 나라 위한 정신을 길이 기리기 위하여, 한국 사회의 학술·문화에 끼친 업적이 큰 사람과, 한국을 위한 실천의 공적이 큰 사람에게 시상함을 원clr으로 이 상을 제정하였다. 수상자는 나라사랑의 정신 투출한 이 나라 국민으로서 문화(학술)와 실천 두 분야에서 과거 10년간의 공적을 배경으로 최근 3년간의 업적이 뛰어나야 한다. 문화·실천 두 부문 수상자에게 연구비로 각기 1,000만원을(공동 수상일 경우에는 등분함), 외솔 선생의 탄일인 10월 19일에 시상한다.

(2) 『나라사랑』간행

➣ 나라를 사랑하고 겨레를 아끼는 일에 평생을 헌신하였던 한국 근대사 100년 이래의 겨레에 변절 아니한 선각자를 가리어, ‘위대한 한국의 인간상’으로 정립, 온 겨레의 거울로 삼아 이 땅에 진정한 나라사랑의 기풍을 세우기 위해, 한 분 한 책으로 특집하여 1년에 한 권씩 펴내고 있으며, 현재까지 114집을 간행하였고, 제 1집부터 제 55집까지를 영인본(I4책)으로 발행하였다.

(3) 지역회 조직을 통한 사업 활동

➣ 전국의 각 시·도에 설립된 지역 외솔회를 통하여 지역 단위로 지방 문화 육성과 나라사랑 정신의 고취 등 다방면에 걸친 사업 활동을 펼치고 있다.

(4) 외솔 선생 생가 복원 사업

➣ 울산광역시에서 추진하는 외솔 최현배 선생의 생가가 올해 완공되고, 기념관이 내년 초 완공하여 개관하게 됨에 따라 외솔 선생 유품과 관련자료 등을 기념관에 전시될 수 있도록 기증물품을 수집, 전달하고 있다.

(5) 토박이말 글쓰기 대회

➣ 한국 문화 역량을 강화하고 서양 중심의 세계화에 대비하여 우리문화를 널리 펴기 위해 토박이말 글쓰기 대회를 올해 새로운 사업으로 시작하여 앞으로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.

(6) 그 밖의 사업

➣ 교양 강좌나 강연회 등을 통한 계몽 사업과 세미나 등을 통한 전문 분야의 학술·문화 전반에 걸친 사업 활동을 꾀하고 있다.